건강검진 고지혈증 수치, 식단관리 안내

2023년 04월 28일 by 안전건강지킴이

▶ 목차 펼치기

    여러분들은 건강에 대해서 얼마나 신경을 쓰고 계시나요? 저역시도 얼마전에 급성당뇨로 쓰러져서 당뇨약을 먹고 있다가 최근에는 건강을 회복하고 있는 상태인데요. 사실 건강이라는게 신경을 조금안 안쓰면 바로 이상증상이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젊을때는 몰랐는데, 나이가 들면 들수록 티가 점점 바로 나는 것 같네요.

     

    고지혈증 수치와 음식
    고지혈증 수치와 음식

     

    고지혈증이란?

    건강검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듣는 단어가 콜레스테롤인데요. 혈액에 콜레스테롤이 많으면 혈전이 생겨 뇌혈관을 막아버리거나 심장쪽이 막힌다면 심근경색등 생명에 직결되는 문제가 바로 생기게되는데요. 이러한 콜레스테롤이 제대로 동작을 안하는 경우를 고지혈증이라고 합니다.

     

    콜레스테롤이 무조건 나쁜것만 있는 것도 아닙니다. HDL콜레스테몰, L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총콜레스테롤로 구성이되며,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을 HDL콜레스테롤, 나쁜콜레스테롤을 LDL콜레스테롤이라고 합니다.

     

    고지혈증이란?고지혈증이란?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에 좋은 식단

    무엇보다도 상식적으로 알려져있는 기름진음식 즉, 지방이 많은 음식은 되도록 삼가해주시고, 야채를 많이 드셔야 하는데요. 조금 전문용어로 바꿔말하면 포화지방과 트랜스 지방을 섭취를 줄이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식단고지혈증에 좋은 식단고지혈증에 좋은 식단
    고지혈증에 좋은 식단

     

    중국집에가서 짜장면과 탕수육, 삼겹살에 쌀밥등 맛있는 것들이 너무 많은데요. 알고보면 포화지방과 트랜스 지방이 무척이나 많은 음식입니다. 사회 생활하면서 모든 음식을 가릴 수는 없겠지만, 알고는 계셔야 할듯 하며 평소 식습관을 야채를 많이 먹는 형태로 바꿔보시길 권장드립니다.

     

    고지혈증 개선을 위한 생활요법고지혈증 개선을 위한 생활요법고지혈증 개선을 위한 생활요법
    고지혈증 개선을 위한 생활요법

     

    샐래드 위주, 식사를 하기전에 반찬을 통해서 위를 안정시키고 쌀밥보다는 현미 위주의 잡곡밥을 드셔야합니다. 과일이나 채소, 곡류, 견과류등의 위주로 식당을 구성하셔서 고지혈증 예방을 시작해주세요. 식후 30분 이내에 산책하시는건 아주 좋습니다.

     

    고지혈증 개선을 위한 생활요법고지혈증 개선을 위한 생활요법고지혈증 개선을 위한 생활요법
    고지혈증 개선을 위한 생활요법

    고지혈증 개선을 위한 생활요법

     

    평소 혈압이 높다고 생각이드는 현상 머리가 띵한다던지, 혈압계에 혈압이 높은 수치가 나오는 경우등은 운동이 필수이며, 혈압으로 인해서 건강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혈압이 높게 되면 콩팟에서 단백질을 잘 거를 수 없게되고 그게 단백뇨로 배출이 되는 현상도 있는데요. 혈압을 낮추기위해서는 아래 사항들을 진해해 주세요.

     

    운동

    고지혈증 개선의 첫벗째 항목입니다. 운동은 건강한 생활을 위한 첫걸음으로서 식후 30분이내에 해주시는 게 제일 좋은데요. 헬스장에 가서 아령을 드는 모습을 상상하는 분들도 계실듯하지만, 간단하게 산책만 하여도 효과는 충분합니다. 잠깐 걸음으로서 건강을 챙길 수가 있으니 꼭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금연

    술과 더불어서 담배는 건강에 무척 안좋습니다. 니코틴이 폐에 쌓이면서 폐건강을 해치게 되고, 더 나아가 다른 장기의 활동성을 떨어뜨리며, 다른 사람들에게 간접흡연의 피해를 주게 됩니다.

    체중감량

    체중이 많이 나간다는 것은 쓸데없는 지방이 많이 있다는 이야기로 그 지방을 유지하기 위해서 인체는 칼로리를 배나 많이 소비를 하게 되는데요. 지금 식사를 하시는 양이 많다는 이야기로 판단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식사량을 조금만 줄이시더라도 튀어나온 배를 감출 수가 있으며 가벼운 몸을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금주

    술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한잔 먹음으로서 마음의 안정을 취할 수 는 있습니다. 하지만 과한 알코올은 의사들이 권하지는 않는데요. 바로 HDL 콜레스테롤 수치와 밀접하기 때문입니다. 알코올이 많이 들어갈 수록 고혈압과 심부전, 노졸증등의 증상이 생기기 쉽다는 연구결과가 있기에 더욱 조심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