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 발행절차 쉽게 알아보기 국세청 홈택스부터 ASP까지

2023년 07월 21일 by 안전건강지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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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절차 쉽게 알아보기 국세청 홈택스부터 ASP까지

    전자세금계산서와 종이세금계산서는 발행 방식과 형태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종이세금계산서는 종이에 작성하여 건네주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전자세금계산서는 전자적인 경로로 발급하고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부가가치세법에서 정한 방법으로만 발급해야만 부가가치세법상의 전자세금계산서로 인정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은 어떤 부분 사업자에게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특히, 모든 법인사업자와 직전 연도 공급가액 합계가 3억 원 이점주 개인사업자는 무조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면세 공급가액과 과세 공급가액을 모두 포함하여 기준을 산정합니다. 종이세금계산서를 선택하여 발급하는 것은 모든 사업자에게 허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절차 쉽게

    API 문서 확인

    바로빌 Open API의 파일을 확인하여 어떤 기능을 사용할 것이해 파악합니다. 세금계산서 연동을 위해서는 세금계산서 생성, 조회, 수정, 삭제 등의 기능을 사용해야 합니다. 위의 코드는 간편발행 코드이며, 역발급, 취소, 국세청 전송설정, 위수탁 발행 등의 가이드북 문서에서 API의 엔드포인트, 요청응답 포맷, 필요한 파라미터 같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발급기한

    전자세금계산서의 발행 기한은 기본적으로 재화나 용역을 공급한 날에 발급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거래가 계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개별적으로 증빙을 발급하는 것은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이를 고려하여 거래처별로 한 달 동안의 공급가액을 합산하여 관련 달의 마지막 날을 공급일자로 하고, 다음 달 10일까지 발급할 수 있는 예외 조항이 있습니다. 또한, 거래처별로 사업자가 임의로 정한 기간 동안의 공급가액을 합산하여 그 기간의 종료일을 공급일자로 하여 다음 달 10일까지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거래처별로 1일부터 15일까지의 기간을 정해놓고 관련 기간 동안의 공급가액을 합산하여 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것입니다. 이런 임의로 결정하는 기간은 무조건 한 달 이내의 기간으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2번은 1번의 연장선이라고 봐주시면 되는데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해야만 되는 사업체의 업태와 종목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때때로 업태선택이 찾아도 딱 맞아 떨어지는게 없을 수 있는데, 크게 중요하지 않으니, 업태중에서 최대한 비슷한 업태를 찾아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tip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업체에서 보통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메일이 있을겁니다. 미리 질문하고 이메일 란에 적어주시면 발행시 그 이메일로 발행사실과 얼마가 발행됐는지 알 수 있습니다.

    3번은 일자, 제품 , 공급가 만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작성 항목

    전자세금계산서 작성 시 다음과 같은 항목을 바르게 작성해야 합니다. 공급받는자 인포 공급받는 사업자의 사업자 등록번호, 상호개인인 경우 성명, 주소 같은 것을 기재합니다. 공급직선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한 날짜를 기재합니다. 거래 제품 공급한 재화 또는 용역의 품목을 자세하게 기재합니다. 공급가액 공급한 재화 또는 용역의 공급가액을 기재합니다. 세액 부가가치세세율에 따라 계산된 세금을 기재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홈택스 외 방법

    국세청에 등록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일 대행 사업자ASP가 일정 수수료를 받고 관리하는 사이트를 이용하여 발급하거나 자체 구축한 ERP 시스템을 통해 발급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외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은 전화ARS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홈택스가 아닌 전화를 통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경우, 국세청의 고객센터로 전화를 걸어 발행 요청을 진행하면 됩니다. 126123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여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도 있습니다.

    거래계약서, 거래명세표, 거래내역서, 입금증 등 실제 재화 또는 용역을 거래했음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류와 전자세금계산서 대리발행 신청서를 갖고 가까워지는 세무서에 방문하셔서도 발급할 수 있습니다.

    바로빌 개발자센터 연동 문의 질문 방법

    바로빌 개발자센터에서 구체적인 안내를 원한다면, 가장 즉각적인 방법은 사회 문의하기 버튼을 통해 문의글을 남기는 거에요 이렇게 개발할 프로그램의 연동방식과, 연동하고자 하는 API 선정 하여 기업 정보를 입력하면 정말 신속하게 메일이 오는데요 1 견적서 이용 건 당 비용 2 서비스 제안서 3 회원가입 가이드북 4 서비스 연동가이드북 부록 파일을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한 번 정리해 드리는 바로빌 개발자센터 이용절차 6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STEP 1. 바로빌 개발자센터정생성후 회원가입 STEP 2. 바로빌 개발자센터 로그인후 콘솔에서 테스트키와 실제운영키 검증 STEP 3. 최종단가협의절차 사업자등록상태조회 API의 경우 바로빌 제공 API이용 시 무상으로 제공된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API 문서 확인

    바로빌 Open API의 파일을 확인하여 어떤 기능을 사용할 것이해 파악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전자세금계산서발급기한

    전자세금계산서의 발행 기한은 기본적으로 재화나 용역을 공급한 날에 발급하는 것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자세금계산서발급기한

    전자세금계산서 작성 시 다음과 같은 항목을 바르게 작성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