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면적 계산 부지면적차이 건축선 건폐율

2023년 08월 06일 by 안전건강지킴이

▶ 목차 펼치기

    대지면적 계산 부지면적차이 건축선 건폐율

    각 단어의 자세한 의미부터 계산 방법까지, 그림과 함께 알아볼까요? 먼저 대지면적은 땅의 수평투영면적을 말하는데, 부동산에선 해당 건축물을 연면적? 건폐율? 용적률? 대지면적쉽게 이야기 해서 등기부상 토지로 되어 있는 땅의 넓이를 말합니다. 실제의 내 땅입니다. 예전에는 주로 평 단위를 많이 썼습니다만 현재는 대지면적 건축면적건폐율연면적용적률? 대지면적 부지면적차이 건물의 대지면적 건축면적 연면적이란? 건폐율과 용적률을 이해하기 위해선 우선, 두 개념의 산정 기준이 되는 면적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연면적? 건폐율? 용적률? 대지면적쉽게 이야기 해서 등기부상 토지로 되어 있는 땅의 넓이를 말합니다. 1평의 크기는 3.3m2건축면적처마나 차양 등이 수평거리로 1m이상 도출 지역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해지므로 자치단체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대지면적 계산 부지면적차이 건축선

    건폐율이란?

    대지면적 대비 건축면적의 비율입니다.

    대지에 건물을 얼마나 넓게 지을 수 있을지 판단하는 기준입니다. 건폐율은 대지 지면에 공터를 확관하여 채광, 통풍 등을 확보하고 화재 등에 대비하기 위해 정해 놓은 비율로 건폐율이 낮으면 안락한 환경에 거주할 수 있겠죠. 반대로 앞으로 건축물을 짓는다고 한다면 건폐율이 큰 곳이 좋아요.건물을 넓게 지을 수 있어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건폐율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범위 내에서 지자체의 조례를 통해 용도지역별로 제한하고 있는데요. 땅값이 비싼 도시지역은 건폐율이 높고 농림 및 자연한경보전지역에서는 건폐율이 낮습니다.

    건폐율이란?

    용적률이 높으면 무조건 최고?

    하지만 높은 용적률은 향후 아파트 재건축 시에 수익성 악화로 돌아오기도 합니다. 아파트의 경우 재건축 시 토지에 대한 지분을 세대주들이 나눠 가져야 하는데요. 이 경우 세대수가 많은 아파트일수록 대지 지분을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눠야 해서 과거 높은 용적률을 적용해 지어진 아파트의 많은 가구수는 향후 재건축에 있어 지분 확보에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대지지분이란?

    아파트 전체 단지 면적을 가구 수로 나눈 면적 예를 들어 단일 주택형으로 이루어진 아파트에서 대지공간이 30,000이고 가구 수가 500인 경우 가구당 대지지분은 60가 됩니다. 대지지분은 재건축재개발 사업지에서 더욱 중요합니다. 대지지분이 많습니다.는 것은 현재 용적률이 낮아서 더 많은 아파트를 신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곧 사업성과도 연결됩니다. 특히 대지지분에 따라 무상지분율, 추가분담금이 정해지므로 재건축 아파트 거래에서는 눈에 보이는 면적보다.

    대지지분을 기준으로 시세가 형성되는 편입니다. 따라서, 용적률과 건폐율의 높고 낮음은 건물의 용도와 입지에 따라 장단점이 있어요.건폐율이 낮으면 토지 위에 건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낮아 아파트 동 간 거리가 넉넉한 이점이 있습니다. 동일한 용적률에 아파트를 고층으로 올리는 이유도 이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용적률은 재건축 시 사업성을 평가하는 기준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건폐율이란

    대지면적 대비 건축면적의 비율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용적률이 높으면 무조건

    하지만 높은 용적률은 향후 아파트 재건축 시에 수익성 악화로 돌아오기도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용적률이 높으면 무조건

    아파트 전체 단지 면적을 가구 수로 나눈 면적 예를 들어 단일 주택형으로 이루어진 아파트에서 대지공간이 30,000이고 가구 수가 500인 경우 가구당 대지지분은 60가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